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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HTTP] 2. HTTP 기본

mandykr 2022. 6. 2. 14:36

목차

1. HTTP

2. HTTP 특징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2) 무상태 프로토콜

  3) 비 연결성

  4) HTTP 메시지

 

 

 

 

1.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기존에는 HyperText를 통한 연결과정에서 HTTP를 사용했지만 현재는 다른 여러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HTML, TEXT
  • 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HTTP 역사

  • HTTP/0.9 1991년: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X
  • HTTP/1.0 1996년: 메서드, 헤더 추가
  •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RFC2068 (1997) -> RFC2616 (1999) -> RFC7230~7235 (2014)
  • HTTP/2 2015년: 성능 개선
  • HTTP/3 진행중: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HTTP/2, HTTP/3 도 점점 증가

 

2.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각자의 책임에 집중해 독립적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한다.

  • 클라이언트는 UI에 집중
  • 서버는 비즈니스 로직에 집중(아키텍처, 트래픽 처리 ...)

 

2) 무상태 프로토콜

스테이스리스(Stateless)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상태 유지 -Stateful

  • 상태를 서버에서 갖고있기 때문에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
  • 다른 서버로 변경이 불가능하다.

 

무상태 - Stateless

  • 서버로 요청할 때 클라이언트에서 상태를 함께 전달한다.
  • 다른 서버로 변경되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무상태(Stateless) - 스케일 아웃

무상태는 어느 서버로 요청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서버의 수평 확장에 유리하다.

 

무상태(Stateless) - 실무 한계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상태 유지

  • 예)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3) 비 연결성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당장 사용하지 않는 클라이언트와 연결을 유지하기 때문에 서버 자원을 낭비하게 된다.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요청과 응답이 필요한 경우에만 연결하고 응답이 완료되면 연결을 끊는다.

서버가 유지하는 자원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 1. 요청과 응답 ]

[ 2. 연결 종료 ]

[ 3. 새로운 요청 ]

 

비 연결성의 한계와 극복

한계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극복

  •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 HTTP 초기 - 연결, 종료 낭비 ]

[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 ]


 

4) HTTP 메시지

HTTP 메시지 구조

HTTP 메시지 구조 HTTP 요청  HTTP 응답

 

(1) 시작 라인

▼ HTTP 요청 메시지

start-line = request-line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서드 (GET: 조회)
  • 요청 대상 (/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 HTTP 메서드 ]

( GET )

  • 종류: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리소스 조회
  • POST: 요청 내역 처리

[ 요청 대상 ]

( /search?q=hello&hl=ko )

  •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쿼리])
  • 절대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 http://...?x=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 HTTP Version ]

( HTTP/1.1 )

  • HTTP Version

 

▼ HTTP 응답 메시지

start-line =  status-line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이유 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 HTTP Version ]

( HTTP/1.1 )

 

[ HTTP 상태 코드 ]

( 200 )

  • 200: 성공
  •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

( OK )


(2) HTTP 헤더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HTTP_header_fields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helloworld: hihi

 


(3) HTTP 메시지 바디

  • HTTP 요청도 메시지 바디를 가질 수 있음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출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김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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